2022. 8. 10. 11:02ㆍMathematics for CG
이전 글에서 동차 좌표계의 w≠0인 경우에 대해 알아보았는데, 경우에 따라서 w=0인 경우도 있을 수 있다. 이번 장에서는 w=0인 경우와 w≠0인 경우가 어떤 차이가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한다.
먼저 동차 좌표계는 (x,y,w)와 같이 나타낼 수 있으며, w≠0일 때는 w로 나누면 항상 (xw,yw,1)가 되어 직교 좌표를 구할 수 있었다. 이제 w가 0으로 수렴한다고 가정해보자. w≠0일 때는 w로 나눠서 아핀 공간의 점 (xw,yw)에 대응할 수 있었던 것과는 달리, w→0일 때는 (∞,∞)이 되어 아핀 공간에 대응하는 점을 구할 수 없다. 이렇게 w→0일 때 직교 좌표에서 무한대로 발산하는 동차 좌표 (x,y,0)을 무한 원점(Point at Infinity)라고 한다.

무한 원점이라는 개념이 유용한 이유는 무한 원점을 벡터라고 간주할 수 있기 때문이며, 직교 좌표 (x,y)는 점과 벡터를 구분할 수 없지만 무한 원점을 통해 점(x,y,1)과 벡터(x,y,0)를 구분할 수 있기 때문이다.
아핀 공간은 다음 조건을 만족하는 점과 벡터가 있음을 이전에 알아보았었다.
- 점 = 점 + 벡터
- 벡터 = 점 - 점
점 (2,1,1)에서 점 (5,3,1)을 연결하는 벡터 (3,2,0)가 있다고 하고, 위 조건을 만족하는지 확인해보자.
- (2,1,1)+(3,2,0)=(5,3,1)
마지막 성분이 1이므로 (점 + 벡터)가 점이 된다. - (5,3,1)−(2,1,1)=(3,2,0)
마지막 성분이 0이므로 (점 - 점)은 벡터가 된다.
이제 각 축으로 2배 스케일 후 (−1,2) 만큼 평행 이동하는 아핀 변환 행렬을 벡터 (1,3,0)에 곱해보자.
[20−1022001][130]=1∗[200]+3∗[020]+0∗[−120]
아핀 변환 행렬의 크기 변환은 적용되고 위치 변환은 적용되지 않는 것을 볼 수 있는데, 이것은 위치가 존재하지 않는 벡터의 개념과 상응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.
정리
- 동차 좌표 (x,y,1)는 아핀 공간에서의 점을 나타낸다.
- 동차 좌표 (x,y,0)는 무한 원점이라고 하며, 아핀 공간에서의 벡터를 나타낸다.
'Mathematics for CG' 카테고리의 다른 글
7. 동차 좌표계(Homogeneous Coordinates)와 아핀 변환 행렬(Affine Transformation Matrix) (2) | 2022.08.08 |
---|---|
6. 아핀 변환 (Affine Transformation) (0) | 2022.08.04 |
5. 아핀 결합(Affine Combination) (0) | 2022.08.02 |
4. 점(Point)과 아핀 공간(Affine Space) (0) | 2022.08.02 |
3. 선형 변환(Linear Transformation), 기저 변환(Change of Basis) (1) | 2022.07.26 |